반응형
구글 에널리틱스 데이터 분석방법
안녕하세요.
도움되는 정보를 이야기해 드리는 스토리 앨리스입니다.
오늘은 전 포스팅에 이어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하는 방법에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.
끝까지 잘 따라와 주세요.
아직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연동해주세요/
구글 애널리틱스 분석, 뭘봐야할까?
구글 애드센스는 내 사이트의 분석 자료를 상세하면서도 방대하게 보여줍니다.
그래서 처음 시작할때는 도대체 뭘 봐야하는 건지 감을 잡기 어려운데요.
애드센스를 승은빋으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애드센스 광고 분석으로 내 블로그 유입에 맞는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저처럼 아직 애드센스를 달지 못했다면 아직 모든 기능을 사용하며
머리아파 할 필요는 없어요.
이 단계에서 필요한 데이터는 한정적이니 자주 쓰는 기능만 알아두면 유용하게 내 블로그 분석을 할 수 있어요.
그럼 구글 애널리틱스 쉽게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러 가볼까요?
쉽게 보는 데이터 분석 방법
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하는 시간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를 내주므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다시 들어가 주세요.
왼쪽의 메뉴에서 행동>개요로 들어가 줍니다.
위에서 자주 쓰는 기능은 한정적이라고 말씀드렷는데요.
광고를 달기 전에는 행동개요를 통해 충분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.
행동 개요에서는 페이지뷰수/순페이지뷰수/평균머문시간/이탈률/종료율 등으르 확인 가능합니다.
페이지 제목으로 바꿔서 각 항목의 페이지 뷰수 및 %를 확인해 줍니다.
빨간 테두리처럼 보고 싶은 페이지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의 상세분석을 볼 수 있어요.
전체 보고서 열기는 각각의 페이지가 아닌 전체 글의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.
선택한 페이지의 상세 분석 화면입니다..
해당 글에 대한 페이지뷰수. 평균 머문시간,, 방문자수, 이탈률, 종료율,페이지 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여기서 궁금한 이탈률과 종료율, 대체 어떤 의미일까요?
이탈률이란?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해당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얘기합니다.
다른 글로 연결되어 보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겠죠.
처음 보시는 분들은 '내 페이지의 이탈률이 왜 이렇게 높지?' 라고 생각하게 될텐데요.
믈론 사이트에 이탈률이 높은 건 좋은 현상은 아니지만
블로그에 이탈률이 높은 건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.
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은 해당 글로 필요한 정보를 거의 얻을 확률이 높기때문에
궁금했던 정보를 수집 후 이탈하게 되므로 수치가 높다고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종료율이란?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된 경우를 얘기합니다.
즉, 종료율은 다른 페이지로 유입되어 이 페이지에서 나간 경우까지 포함한 이 페이지에서 종료된 비율 이라고 보면 됩니다.
이 수치를 이용해서 유독 종료울이 높은 페이지가있다면 이유가 뭘까 분석해 볼 수 있겠죠?
페이지 값은 지금 상황에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.
애드센스 승인 후 의미 있어 질 거예요.
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방법을 초보자도 알기 쉽도록 설명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잘 된건지 모르겠네요
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꾹~ 눌러주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.
반응형
'IT, 프로그램 사용법 > 블로그 최적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티스토리 시간 단축하는 이미지 바로 붙여넣는법 (2) | 2020.05.22 |
---|---|
이보다 더 자세할 수 없는 애드센스 신청 방법 (0) | 2020.05.18 |
1분만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(0) | 2020.05.12 |
티스토리 스킨변경 후 구글 메타코드 확인하는 법 (0) | 2020.05.09 |
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플러그인 (2) | 2020.05.02 |